※ 2019년 1월 자동차산업 월간동향입니다.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및 실적은 익월 3주차에 확인 가능하므로 12월 자료입니다.

본문 속 대부분의 그래프(표)는 제가 직접 제작한 자료이므로, 외부로 공유 시 출처에 대한 명기 부탁 드립니다.

아무쪼록 사내에서 보고에 목마른 이들에게 단비 같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 

※ 주요자료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1. 2018년 12월 실적

2018.12월 국내자동차산업 월간 실적은 신차 출시 효과 등으로 생산(24.2%), 내수(4.1%), 수출(22.6%)이 모두 증가한 것으로 잠정집계.


< 2018년 12월 자동차산업 총괄표>

구 분

201812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81~12

전년동기비

생 산

356,940

-8.6%

24.2%

4,028,724

-2.1%

 

내 수

159,864

-1.8%

4.1%

1,813,051

1.1%

국산차

138,009

-0.4%

5.3%

1,532,191

-0.7%

수입차

21,855

-9.5%

-2.5%

280,860

12%

 

수 출

219,313

-7.8%

22.6%

2,448,641

-3.2%

(금액/억불)

37.8

-4.8

27.2

409

-1.9


(1) 생산 

스포츠 다목적 차량(SUV) 등 신차출시효과와 수출 증가, 전년 동월 생산 감소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24.2% 증가한 356,940대 생산.


(2) 내수

신차 출시효과, 개별소비세 감면, 업계의 적극적인 마케팅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4.1% 증가한 159,864대 기록.


(3) 수출 

신차 효과와 전년도 수출 급감에 따른 기저효과, 친환경차 수요증가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22.6% 증가한 219,313대 기록.


(4) 친환경차

내수는 하이브리드카(HEV)의 판매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19.3% 증가한 12,374대를 기록하였으며, 수출은 코나 전기자동차(EV) 판매가 본격화 되면서 전년동월대비 70.8% 증가한 22,933대 기록.


2. 2018년 실적

2018년 자동차산업 실적은 생산(▵2.1%)과 수출(▵3.2%)이 3년 연속 감소하였으며, 내수(1.1%)는 전년대비 소폭 상승한 것으로 잠정집계


< 2018년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천대, 억불, %) >

구 분

2016

2017

2018

 

증감률

 

증감률

 

증감률

생산

4,229

-7.2

4,115

-2.7

4,029

-2.1

국내판매

1,825

-0.4

1,793

-1.7

1,813

1.1

 

국산차

1,573

1.0

1,543

-1.9

1,532

-0.7

 

수입차

252

-8.4

251

-0.5

281

12.0

수출

2,622

-11.8

2,530

-3.5

2,449

-3.2

 

자동차(금액)

402

-11.2

417

3.8

409

-1.9


(1) 생산
국산차의 내수와 수출 동반 부진, 한국지엠 군산공장 생산중단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2.1% 감소한 4,029천대 생산.

(2) 수출
유럽연합(EU), 동유럽, 아프리카 등 일부지역을 중심으로 수출이 증가했으나, 최대시장인 미국에서의 정체, 중동·중남미 지역의 경제 불안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3.2% 감소한 2,449천대 수출.
수출대수 감소(△3.2%)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고가인 전기차와 SUV·대형차의 수출 증가로 수출금액은 1.9% 감소

(2)-1 지역별 수출
러시아를 포함한 동유럽과 유럽연합(EU) 지역은 경기회복으로 전년에 이어 수출 증가세 유지, 아프리카 지역은 알제리 등으로의 수출 증가로 아시아지역을 넘어서는 규모로 성장.

반면 미국을 포함한 북미지역에서는 시장 정체와 스포츠다목적차량(SUV)으로의 수요 구조 변화, 중동·중남미지역은 경기불안, 아시아지역에서는 역내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으로 감소. 

< 지역별 수출 현황 (단위 : 천대, %) >

구 분

2015

2016

2017

2018 111

 

증감

 

증감

 

증감

 

증감

총 계

2,974

-2.9

2,622

-11.8

2,530

-3.5

2,229

-5.2

북 미

1,285

16.6

1,166

-9.3

1,043

-10.6

907

-6.4

 

미국

1,066

19.3

964

-9.6

845

-12.3

731

-6.5

유럽연합(EU)

384

9.9

403

4.9

508

26

480

2.2

동유럽

71

-57.8

68

-4.2

96

40.6

125

39.6

 

러시아

44

-60.5

41

-6.8

58

41.9

85

54.1

중 동

542

-12.5

403

-25.6

330

-18.2

230

-25.6

중남미

285

-15.8

237

-16.8

198

-16.4

163

-11.6

아프리카

100

-32.9

65

-35

65

0

88

45.8

대양주

172

11.7

190

10.5

204

7.3

175

-7.9

아시아

134

-25.6

90

-32.8

87

-3.1

63

-22.7


(2)-2 차급별 수출
승용차중 스포츠다목적차량(SUV) 및 대형·경형차의 수출 비중이 증가했으며 상대적으로 중․소형은 감소추세.
특히 스포츠다목적차량(SUV)의 비중은 전년대비 6.7% 증가한 59.2% 기록.

< 승용차 차급별 수출 비중 및 증감률 (단위 : %) >

구 분

2015

2016

2017

2018

비중

증감률

비중

증감률

비중

증감률

비중

증감률

경 형

10.6

5.6

9.8

-18.0

9.5

-6.4

11.4

16.0

소 형

37.0

-8.3

33.6

-19.2

25.3

-27.6

20.1

-23.1

중형

6.1

-15.9

6.0

-12.9

5.9

-6.3

4.7

-23.0

대 형

2.6

-16.2

1.5

-48.4

2.5

61.1

2.7

2.1

SUV

39.8

0.9

45.9

2.5

53.8

13.0

59.2

6.7

CDV

3.9

18.2

3.1

-28.3

3.0

-6.2

2.0

-35.7

승용차

-

-3.4

-

-11.2

-

-3.6

100.0

-3.1

 * 다목적 차량: SUV(sports utility vehicle), CDV(car derived van)


(3) 내수

신차효과, 개별소비세 인하, 수입차 업계의 적극적 마케팅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1.1% 증가한 1,813천대 기록.


(3)-1 국산차

스포츠다목적차량(SUV) 판매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경차시장 위축, 소·중·대형 세단의 수요감소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0.7% 감소한 1,532천대 판매.


< 국산차 차급별 판매 비중 추이 (단위 : %) >

구분

경형

소형

중형

대형

SUV

CDV

2016

12.9

13.7

17.0

16.1

33.8

6.5

2017

10.7

12.2

15.6

19.6

35.6

6.4

2018

9.8

12.1

13.2

18.5

40.1

6.4



3. 12월 자동차 생산 동향

일부업체의 부분파업*, 국산차의 내수부진 등에도 불구하고 수출 증가, 신차효과**, 전년 동월 생산감소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4.2% 증가한 356,940대 생산

노조파업 : 현대·기아차(각 4시간), 한국지엠(8시간), 르노삼성(18시간)
신차출시 : 현대 팰리세이드·제네시스G90(’18.11), 기아 쏘울부스터(‘18.12) 등

(1) 현대
코나, 싼타페 등 주력 SUV 모델의 내수 및 수출 증가, 신차 팰리세이드 출시 등으로 64.4% 증가

(2) 기아
경차 및 SUV 등의 내수부진에도 불구하고 SUV 수출 증가의 영향으로 11.9% 증가

(3) 한국지엠
경차의 내수 및 수출 부진, 일부 차종 생산중단 등으로  10.4% 감소

(4) 쌍용
주력 모델인 렉스턴스포츠의 수출 및 내수 호조로 11.3% 증가

(5) 르노삼성
닛산-로그의 미국 수출 감소 등으로 26.1% 감소

< ’18.12월 업체별 생산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18.12

 

18.1-12

증 감 률

 

점유율

전월비

전년동월비

전년동기비

합 계

356,940

100

4,028,724

-8.6

24.2

-2.1

현 대

162,808

45.6

1,747,832

-4.6

64.4

5.8

기 아

130,471

36.6

1,469,415

-12.1

11.9

-3.5

한국지엠

35,251

9.9

444,816

-7.7

-10.4

-14.4

쌍 용

13,235

3.7

142,138

-7.5

11.3

-2.2

르노삼성

14,547

4.1

215,704

-21.5

-26.1

-18.3

대우버스

273

0.1

2,127

38.6

-0.7

-12.6

타타대우

355

0.1

6,692

1.4

-22.7

-29.4

 

4. 12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신차 출시효과, 개별소비세 감면, 업계의 적극적인 마케팅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4.1% 증가한 159,854대 기록


(1) 현대

신형 싼타페와 제네시스 G90, 팰리세이드, 코나 등 대형승용과 SUV의 호조로 21.5% 증가


(2) 기아

경차시장 위축, 쏘렌토·스포티지 등 SUV 모델의 부진으로  9.3% 감소


(3) 한국지엠

주력차종인 스파크의 판매 증가에도 불구하고 말리부의 판매 부진 등으로 12.0% 감소


(4) 쌍용

렉스턴스포츠의 판매 호조로 전년동월수준을 유지(0.1%↑)하였으며, 월단위 연중 최대 실적 기록


(5) 르노삼성

주력모델인 QM6의 판매 호조(8개월 연속 증가)로 8.6% 증가


(6) 수입차 

폭스바겐·아우디는 판매가 소폭 증가하고 있으나, BMW의 화재여파로 인한 판매부진 등으로 2.5% 감소.

수입차 점유율 : (’17.12) 16.6% → (‘18.12) 13.7%


< ’18.12월 내수판매 현황 (단위 : 대, %) 

구 분

18.12

18.1-12

증 감 률

 

전월비

전년동월비

전년동기비

내수판매

159,864

1,813,051

-1.8

4.1

1.1

현 대

64,835

721,100

1.1

21.5

4.7

기 아

42,200

531,700

-13.3

-9.3

1.9

한국지엠*

10,428

93,317

25.7

-12

-29.5

쌍 용

10,656

109,140

3.2

0.1

2.3

르노삼성*

10,805

90,369

28.5

8.6

-10.1

대우버스

202

2,015

2

-19.5

-18.1

타타대우

288

4,705

-10.3

-45.9

-38.6

수 입 차

21,855

280,860

-9.5

-2.5

12


5. 12월 자동차 수출 동향


신차 효과와 전년도 수출 급감에 따른 기저효과, 친환경차 수요증가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22.6% 증가한 219,313대 기록.


(1) 현대

코나·투싼·싼타페 등 SUV와 코나EV·아이오닉HEV 등 친환경차의 호조로 65.9% 증가


(2) 기아

신차 쏘울 부스터를 비롯한 SUV와 경소형차(모닝, K3 등)의 증가로 21.7% 증가


(3) 한국지엠

스파크의 부진, 일부모델 생산중단 등으로 6.6% 감소


(4) 쌍용

렉스턴스포츠의 호조에도 불구하고 유럽·중동지역으로의 경유차 수출 부진이 이어지며 1.1% 감소


(5) 르노삼성

닛산-로그(OEM 수출 모델)의 미국 수출 감소 등으로 53.8% 감소


< ’18.12월 업체별 수출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18.12

 

18.1-12

증 감 률

점유율

전월비

전년동월비

전년동기비

합 계

219,313

100

2,448,641

-7.8

22.6

-3.2

현 대

91,032

41.5

995,898

-7.4

65.9

3.3

기 아

85,500

39

911,554

-10.6

21.7

-4.9

한국지엠

31,360

14.3

369,370

1.3

-6.6

-5.9

쌍 용

3,521

1.6

32,855

30.4

-1.1

-11.2

르노삼성

7,657

3.5

137,216

-24.9

-53.8

-22.2

대우버스

1

0

76

-

-

43.4

타타대우

242

0.1

1,672

65.8

108.6

-3



6. 12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 (내수/수출)


(1) 내수.

그랜저 HEV와 코나 EV, 수입 HEV 등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친환경차 내수가 전년동월대비 19.3% 증가.

수입차를 포함한 전체 실적이 3개월 연속 1만대를 돌파하며 12월 승용차 내수 판매량의 8.9% 차지.


< ’18.12월 차종별 내수 현황(단위 : 대, %) >

구 분

18.12

 

18.1-12

증 감 률

 

점유율

전월비

전년동월비

전년동기비

합 계

12,374

100

123,601

-21.7

19.3

26.3

HEV

10,650

86.1

92,530

-9.7

20.4

10.3

EV

1,483

12

29,632

-60.7

0.3

118.8

PHEV

101

0.8

695

46.4

114.9

90.9

FCEV

140

1.1

744

-12.5

-

1,119.70

HEV: Hybrid Electric Vehicle
EV: Electric Vehicle
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

(2) 수출
HEV(아이오닉 등), EV(코나, 니로 등) 등이 유럽과 미국 등으로 호조를 보이며 전년동월대비 70.8% 증가

< ’18.12월 차종별 수출 현황(단위 : 대, %) >

구 분

18.12

 

18.1-12

증 감 률

 

점유율

전월비

전년동월비

전년동기비

합 계

22,933

100

195,361

-0.5

70.8

10.1

HEV

13,497

58.9

138,216

-15.7

28.9

-5.3

EV

7,899

34.4

38,523

86.9

479.1

128.8

PHEV

1,504

6.6

18,395

-46

-5.3

26.1

FCEV

33

0.1

227

57.1

-

4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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